top of page

제 1 과 하나님의 구원계획(Salvation in God's plan)

제 1 과 하나님의 구원계획(Salvation in God's plan)

Ⅰ. 영원과거에서 하나님의 계획(God's plan in eternity past)

Ⅱ. 하나님의 선한 기쁘심 - 엡 1:5,9(God's good pleasure - Eph. 1:5, 9)

Ⅲ.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 - 엡 3:9-10(God's eternal purpose - Eph. 3:9-10)

Ⅳ. 하나님의 경륜 - 딤전 1:4, 엡1:10, 3:2(God's ecomomy - 1Tim.1:4, Eph.1:10,3:2)

Ⅴ. 하나님의 대적 (God's enemy)

Ⅵ. 하나님의 구원 (God's salvation)


엡 1: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 하신 것이니


엡3:11, 곧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창 1:26상,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이 과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주제를 다룬다.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왜 우리는 구원을 받아야 하는가? 무엇으로부터, 또 무엇 안으로 우리는 구원받는가? 왜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기를 원하시며 왜 그분만이 홀로 구원하실 수 있는가? 왜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며, 우리는 구원받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것이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문제들의 목록이다. 이 책은 이 모든 질문에 답해줄 것이며, 하나님의 구원에 대하여 여러분에게 더 많은 것들을 말해줄 것이다. 첫 과에서는 여러분이 전에 결코 들어본 적이 없는, 영원 전에 일어났던 일을 다루고자 한다.

Ⅰ. 영원과거에서 하나님의 계획


에베소서는 하나님께서 어떤 것을 창조하시기 전에, 그분 홀로 계실 때에, 그분의 선한 기쁘심, 곧 마음의 갈망을 가지고 계셨다고 말한다. 이 기쁘심을 따라 하나님은 하나의 계획, 곧 하나의 뜻을 세우셨다. 성경은 이것을 영원한 목적 이라고 부른다(엡3:11). 또한 하나님은 이 영원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하나의 길을 안배해 놓으셨다. 성경은 이 안배를 하나님의 경륜 혹은 하나님의 분배 라고 부른다(딤전1:4, 엡1:10,3:2). 그래서 성경은, 영원 전에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한 기쁘심을 따라, 영원한 목적과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경륜을 가지고 계셨음을 우리에게 계시하고 있다.

Ⅱ. 하나님의 기쁘심


하나님의 선한 기쁘심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다만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그분을 즐겁게 만드는 것이다. 마치 여러분과 내가 우리 자신의 기쁨과 즐거움에 따라 일을 하듯이, 하나님께서 하신 모든 것은 이 선한 기쁘심을 따라 이루어졌다.

Ⅲ.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


그분의 선한 기쁘심을 따른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그분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된 한 무리의 사람들, 즉 단체의 사람들을 소유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 사람이 그분을 표현하기 위해 생명이신 하나님으로 충만되고, 그분의 통치권을 갖기를 갈망하신다. 이것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하나님에 의해 계획되었고,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Ⅳ. 하나님의 경륜


그러면 하나님의 경륜, 즉 이 목적을 이루는 그분의 방법이란 무엇인가? 그러한 단체의 사람을 얻는 하나님의 방법은 하나님 자신을 생명으로 사람 안에 분배하심에 의한 것이다. 사람 안으로 그분 자신을 분배하심이 없다면 하나님의 목적은 결코 완성될 수 없다.

Ⅴ. 하나님의 대적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시기 전에, 그분의 대적인 사탄이 들어와서 사람을 속이고 사람속에 사탄의 죄의 생명과 본성을 주입시켰다. 이로 인하여 사람은, 하나님의 위대한 목적을 파괴하는 죄의 행위와 죄의 본성이 가득한 비참한 상태로 전락해 버렸다.

Ⅵ. 하나님의 구원


그러나, 하나님은 패배하실 수 없다. 사람이 타락하고 하나님의 계획은 좌절되었을지라도, 하나님은 여전히 사람을 사랑하셨고, 그분의 목적을 바꾸려 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분의 영원한 목적의 완성을 위하여 사람을 구원하기 위한 역사를 시작하셨다. 이 역사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다.

▲ 질문 ▲


1. 하나님의 [선한 기쁘심]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다만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그분을 즐겁게 만드는 것이다. 하나님의 마음 안에는 선한 기쁘심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선한 기쁘심은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것,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그분은 어떤 것을 좋아하시고, 또 그것을 하실 때 기뻐하십니다. 그것을 하실 때 즐거워합니다.

2. 하나님의 선한 기쁘심, 그분의 목적 그리고 그분의 경륜에 대하여 성경이 의미하는바를 설명하기 위해 당신 자신의 생활에서 예를 들어 보세요.


<예1> 어머니는 항상 자녀들을 사랑하고 자녀들의 건강을 돌봅니다.(이것은 선한 기쁨입니다.) 이러한 선한 갈망에 따라 자녀들을 잘 먹여서 건강하게 하려는 목적을 세웁니다. 자녀가 건강하면 얼굴에 빛이나고 어머니의 목적은 성취 됩니다.(이것이 선한 기쁨에 따른 목적입니다.) 이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가서 맛있는 재료를 사고 요리하여 자녀들을 먹입니다.(이것이 경륜임)

3.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그분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된 한 무리의 사람들, 즉 단체의 사람들을 소유하는 것이다.

4.[영원한]이라는 단어를 정의하세요.

시간에 있어서 시작과 끝이 없음, 공간에 있어서 광대하고 측량할 수 없고 제한이 없음, 질에 있어서 완전하고 온전함, 파괴할 수 없고, 썪지 않고, 결코 변하지 않음.

5. 왜 우리는 하나님의 목적을 영원하다고 말합니까?

왜냐하면, 그것은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하나님에 의해 계획되었고,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6.[경륜]이라는 단어를 정의하세요.

헬라어로 오이코노미아로 오이코스+노모스의 합성어입니다. 오이코스는 집, 가정이라는 의미이며, 노모스는 법이라는 의미입니다. 합치면 가정 법, 가정 행정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하나님의 경륜]이란 무엇입니까?

하나님 자신을 생명으로 사람 안에 분배하심에 의한 것이다.

7. 엡1:9, 3:11, 창1:26을 암송하세요.

엡 1: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 하신 것이니

엡3:11, 곧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Ephesians 3:11 According to the eternal purpose which He made in Christ Jesus our Lord,

창 1:26상,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Ephesians 1:9 Making known to us the mystery of His will according to His good pleasure, which He purposed in Himself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