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Warming-up(제3과 그리스도인의 성장)

제 3 과 그리스도인의 성장

● 예수를 믿고 구원받았다는 것은 그리스도안에서 새로 출생하였다는 것을 뜻합니다(고후5:17).

비록 나이가 삼, 사십 혹 팔십세라도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그 순간이 바로 영적 출생기입니다.


● 그러나 갓난 아이라도 사람인 것처럼 처음 믿는 사람도 하나님의 완전한 백성입니다. 그리고 갓난아이는 성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은 거듭나 면서부터 영적인 면에서 무럭무럭 자라야 합니다.


Ⅰ. 성장이란 무엇인가?

1.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여 거듭난 신자라야 자라납니다.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한복음 1장 12절)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장 3절)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한복음 3장 5절)

어린아이가 태어나지도 않고 자라날 수 없습니다. 생명이 생겨지고 정상적으로 태어나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예수를 믿는 순간 영적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2. 성장의 목표는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까지입니다.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 한 데까지 이르리니(에베소서 4장 12절)

*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찌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에베소서 4장 15절) 거듭난 생명을 소유한 자는 예수를 본받는 자 되어야 합니다. 지식적인 면에서 감정적인 면에서 의지적인 면에서 전인격적으로 예수를 본받아 그에게까지 자라 가는 것이 성장의 목표입니다.


Ⅱ.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1. 성경을 통한 성장

* 갓난 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베드로전서 2장 2절) 어린아이가 음식을 먹어야 자라날 수 있는 것처럼, 구원받은 사람도 어린아이와 같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즉 신령한 말씀의 젖을 먹고 자라나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배시간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회에서 성경을 가르치는 곳에 참여해서 성경을 배워야하고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서 규칙적이고 체계 있게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성경읽기표 참고)


2. 기도를 통한 성장

*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사도행전 2장 42절)

* 쉬지 말고 기도하라(데살로니가전서 5장 17절)

사람이 쉬지 말고 호흡을 해야 살아갈 수 있는 것처럼 구원받은 사람은 쉬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해야 정상적인 신앙생활을 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하듯이 자연스럽게 말하면 됩니다. 기도의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하십시오. 기도는 쉬운 것입니다.


기도의요소


기 도 내 용


찬 양

하나님의 크신 이름과 우리를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보내 주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구원하신 것에 찬양과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감 사

오늘도 어려운 일이 많았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잘 마무리하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어려움 가운데서 마음에 평강을 주시고 구원의 기쁨을 유지하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고 백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받은 자이지만 그렇게 살지 못한 죄, 오늘도 하루를 지내는 동안 마음속으로 나쁜 생각을 하고 나도 모르게 좋지 않은 말과 행동을 했던 것을 용서해 주십시오. 회개의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도 고

자신이 처한 형편과 사정을 하나님께 낱낱이 아뢰는 기도입니다. 하나님은 다 아시지만 우리들이 고할 것을 말씀하시는 것은 하나님께서 살아계시고 자신의 기도를 들으시는 분이심을 알 게 하려는 것입니다.


간 구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교회를 위해서 가정을 위해서 하나님께 구해야할 제목들이 많습니다. "건강이 좋지 않아서 해야할 일들을 잘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데 건강을 주셔서 주의 일에 더욱 힘쓸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하는 사업에 좋은 손님들을 붙여주셔서 주의 영광을 위해 번창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이렇게 나의 하루 하루 삶에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마 침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3. 경건의 훈련을 통한 성장

어린아이가 걷기 위해서 넘어지고 일어서는 많은 연습을 하는 것처럼 신앙생활의 성장도 경건해지는 훈련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어쩌다 한 번의 열심 있는 신앙의 행위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온전히 성장할 수 있습니다. 경건의 훈련은 말씀의 묵상과 기도와 결단, 말씀을 순종하여 행함으로 됩니다.


4. 성도의 교제를 통한 성장

*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모셔들인 사람은 각 개인이 고립된 상태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서로가 연합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도의 교제는 단순한 교우관계나 사교적 모임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해서 영적인 관심을 쏟고 서로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며, 마땅히 상대방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이 독자적으로 신앙생활을 할 때 그 성장은 매우 느리지만 정상적인 성도의 교제를 지속할 때 신앙의 성숙은 빨라집니다.


5. 봉사를 통한 성장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무엇인가 일을 해야 하는 것처럼, 거듭난 그리스도인도 그리스도를 위해 봉사해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타인에게 유익이 될 뿐 아니라 자기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봉사하는 자만이 그리스도의 사랑과 능력을 체험하게 되고 체험적 신앙이 자기를 더욱 굳세게 세웁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을 얻었다면 기꺼이 그에게 봉사하고 이웃을 사랑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전도사업에 참여하고, 예배와 교육, 구제사업 등에 봉사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 복습문제 >


1. 성장의 우선조건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2. 성장하는 방법들은 무엇입니까?

3. 당신이 교회에서 봉사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 까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