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Warming-Up (제 1 과 복 음)

제 1 과 복 음


● 당신은 혹시 혼자 조용히 있을 때

과연 나는 누구인가,

나의 존재의미는 무엇이고 앞으로 나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십니까?

● 내가 열심히 추구하던 일을 마쳤을 때의 허전함,

또는 실패한 이후의 좌절감,

사랑하는 이의 죽음 앞에서의 막연한 두려움을 느껴보신 적은 없으십니까?

● 자신에 대한 불만,

사람들과의 갈등의 문제로 남모르게 고민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 여기에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위적인 것이나, 잠깐 있다 없어지는 것이 아닌 영원의 문제입니다.


● 당신의 과거, 현재, 미래에 관한 진리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우리는 잠시동안 아래와 같은 내용을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 왜 인간은 고난 속에서 방황하고 있는가?


* 하나님의 구원이란 무엇인가?



Ⅰ. 원래 인간의 상태 : 지음 받은 인격적 존재

1. 하나님의 대리자: 신분

* 하나님이 자기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1장 27-28절)

사람은 스스로 생겨난 것이 아니며 우연이 생겨난 것도 아닙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특별하신 뜻에 의하여 만들어진 존재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뜻은 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세상에서 생명을 누리며 번성하고 생물을 다스리라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 안에서 생명과 평안을 누리며 행복하게 생활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리 사람을 유일하게 하나님의 형상 즉, 하나님을 닮은 존재로 지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나님을 대신해 이 세상을 다스리는 만물의 영장인 것입니다


2. 하나님을 의존해야 하는 존재 : 순종

그러나 사람은 지음 받은 존재이기 때문에 창조자를 의존해야만 살 수 있습니다. 나무가 땅에 뿌리를 내려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살 수 있는 것처럼 사람도 창조주 하나님을 의존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살 수 있습니다

3.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선택의 능력 : 책임(창세기2:15-17절)

사람은 지음 받은 존재이지만 로보트가 아닙니다. 사람은 자유의지가 있는 인격적 존재로 지음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에는 책임이 뒤따릅니다. 사람은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하는 존재입니다.



Ⅱ. 현재 인간의 상태: 죄로 인한 사망, 사단의 종

1. 범죄한 인간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로마서 3장 23절)

1) 사람이 선악과를 따먹고 하나님의 계명을 어긴 후부터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졌고, 하나님 앞에서부터 쫓겨났습니다(창3:24). 그 이후로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영적으로 죽은 가운데 있습니다(롬5:12, 엡2:1). 그러므로 사람들은 날 때부터 죄인이며, 살면서도 죄를 범하게 되었습니다(롬3:23). 이 죄로 인하여 우리는 풍성하고 평안한 삶을 살지 못하고 불안한 삶을 살아가게 된 것입니다.

2) 죄란 하나님을 의존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으며 마귀의 말을 듣고(요8:44) 자기 마음대로 살려는 교만에서 출발된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입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말을 순종하지 않고 마귀의 말에 유혹을 받아 하나님을 거역했습니다. 인격적인 존재로 지음 받은 인간, 스스로 선택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하는 인간은 자신의 범죄 때문에 사망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2. 죄에 대한 책임 : 사망

*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로마서 6장 23절)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브리서 9장 27절)

사망이란 단절을 의미합니다. 나무가 생명의 근원인 땅에서 뿌리가 뽑혀 시멘트 바닥에 던지어진 것과 같습니다. 사망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영의 사망, 육체적 사망, 영원한 사망(둘째사망)입니다.


1) 영의 사망 :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것은 피조물 가운데 인간에게만 있는 영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영의 사망은 참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진 것을 말합니다. 범죄한 인간은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없고 참 생명에서 끊어져 버렸습니다.


2) 육적 사망 : 사람은 육체적으로 한계가 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뿌리가 뽑힌 나무가 그 나무 속에 들어있는 제한된 수분과 영양분이 존속될 때까지만 살고 죽는 것처럼 인간도 영생하지 못하고 누구나 육체적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3) 영원한 사망 : 둘째 사망이라고도 하는 영원한 사망은 영원토록 하나님과 단절되어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못(지옥)에 던져져 고통을 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심판은 세상 끝날에 있게 될 것인데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든 인류가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심판입니다(계21:8).



3. 죄의 결과 : 사단의 종

*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 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 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요한복음 8장 44절)

*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쫓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 하는 영이라(에베소서 2장 1-2절)

* 이방인의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 되 기를 원치 아니하노라(고린도전서 10장 20절)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여 범죄 하여 하나님에게서 떠난 인류는 사단의 종이 되어 세상풍속을 쫓아 행하고 거짓의 아비인 마귀에게 속아 고통 당해야하는 불쌍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의 신분에서 마귀의 종이 되었습니다.



Ⅲ. 하나님의 구원



1. 인간 노력의 한계

*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골로새서 2장 8절)



인간은 스스로 자기의 자원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압니다. 그래서 불안해하며, 여기서 인간의 고난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고난에서 구원을 받고자 인간은 스스로 많은 방법을 동원해 봅니다. 철학, 종교, 선행, 남의 자원 착취 등등. 그러나 뿌리가 뽑힌 나무가 외부에서 도움을 주기 전에는 스스로 구원을 얻을 수 없는 것처럼 인간의 노력은 헛수고이고 고민만 더할 뿐입니다.



2. 하나님의 구원계획 : 예수 그리스도

*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사도행전 4장 12절)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장 16절)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장 6절)

*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로마서 5장 8절)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범죄한 인간을 사랑하셔서 구원계획을 세우시고 구원의 길을 열어놓으셨습니다. 바로 그 길이 예수 그리스도 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신 것은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1) 외부로부터의 구원 : 인간 스스로 구원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구원이 인간에게 왔습니다.

2) 죄값을 대신 갚음 : 인간은 스스로 책임을 져야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이 구원을 얻으려면 원인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즉 누군가 대신 죄에 대한 책임을 져줘야 한다는 말입니다. 죄에 대한 형벌이 사망이기 때문에 인류를 위해 누군가 대신 죽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 대속의 죽음은 범죄한 사람이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죄가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 독생자가 인간이 되어 세상에 오셔서 인류를 대신하여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인류의 죄에 대한 책임을 대신 져주신 것입니다.




Ⅳ. 인간의 선택


1. 선물. 하나님의 구원을 받아들임 : 믿음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 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에베소서 2장 8절)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구원의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이제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이 주신 이 선물을 받기만 하면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에 대한 책임을 대신 갚아주셨다는 사실을 믿고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믿음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 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한복음 1장 12절)

*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라(로마서 10장 9-10절)

*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 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장 10절)


1) 그 마음속에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모시어 들이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2) 그러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할 수 있나요?


기도로 이 시간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됩니다. (따라하십시오)


* 사랑의 하나님 저는 죄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계획 속에 저의 죄를 대신하여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을 믿습니다. 지금 저의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영접합니다. 내 마음의 중심에 들어와 이제부터 영원까지 다스려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 멘-


이 기도가 마음에 드십니까?

예수님을 영접하려면 위와 같이 진지하고 솔직하게 기도하면 됩니다. 사람들은 이 쉽고 간단한 일을 믿음이 없기에 받아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3. 언제 믿어야 되는가?


바로 지금 이 순간 영접하고 구원받아야 됩니다


*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잠언 27장 1절)


* 내일 일은 너희가 알지 못하는 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뇨 너희는 잠깐 보이다 없어지는 안개니라


(야고보서 4장 14절)


*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이사야 2장 22절)



자, 지금 영접하시겠습니까? 지금 영접하여 우리는 마귀의 종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신분이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4. 영접한 자가 받는 복


1)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 : 예수를 영접한 자는 이제 더이상 죄인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미 죄의 빚을 다 갚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더이상 죄의 노예로 고통 당할 필요 없는 자유인이 된 것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로마서 8장 2절)



2) 신분의 변화 :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영접한 자는 더이상 마귀의 종이 아니고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한복음 1장 12절)



3) 기도 청구권 : 예수를 주로 영접한 하나님의 자녀는 아버지께 예수의 이름으로 기도를 통해 청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요한복음 16장 23-24절)



4) 하나님이 함께 하심 : 예수를 주로 영접한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성령께서 내주 하시고 어디든지 함께 하십니다.


*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찌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시편 23편 4절)





Ⅴ. 구원받은 자의 생활



1. 하나님과의 계속적인 교제


예수를 주로 영접한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원래 창조된 목적대로 이제는 하나님을 의존하며 하나님과 교제를 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교회의 예배를 통해서, 성경공부를 통해서 기도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1) 매주 교회에 참석하셔서 예배를 드리십시요(요한복음4장23,24절)



2) 날마다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요(요한복음15장7절)



3)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날마다 읽으십시요(사도행전17장11절)


4) 하나님께 항상 순종하십시요(요한복음14장21절)


5) 말과 행동으로 그리스도를 증거 하십시요


(마태복음4장19절, 요한복음15장8절)


6) 지극히 작은 일까지도 하나님께 맡기십시요(베드로전서5장7절)



2. 신분변화에 따른 훈련


*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디모데전서 4장 7-8절)



이제 신분이 변화되었습니다. 마귀의 종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거지가 왕자가 된 것 같이 이제는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품위와 자세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의 생각과 말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거룩해지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저희 교회에는 여러 가지 성경공부와 훈련과정이 있습니다. 열심히 참석하여 하나님의 자녀다운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3. 영적 전투


*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에베소서 6장 10-11절)


*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 시로다(시편 18편 2절)



마귀는 자신의 소유를 빼앗기고 가만히 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두려워 마십시오. 하나님의 백성 앞에 사단은 결박당한 사자와 같습니다. 하나님이 방패가 되시고 산성이 되셔서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늘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도 사단의 종으로 고통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전도해야 합니다.





<복습문제>


1. 원래 우리는 누구였습니까?



2. 죄를 범한 우리들은 어떻게 되었었습니까?



3. 세가지 사망에 대하여 쓰십시요?



4. 예수님을 영접하면 우리의 신분은 어떻게 변합니까?



5.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왜 죽으셨습니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