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ming-up(제2과 구원의 확신)

제 2 과 구원의 확신

● 만일 당신이 오늘 죽는다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확신하실 수 있으신가요?

당신은 지금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계십니까?

● 구원의 확신은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서 구원(영생)을 얻었음을

조금도 의심이 없이 완전히 믿는 상태를 뜻합니다 .





Ⅰ. 구원의 확신은 가능한 것인가?



*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니라 (로마서 10장 10절)



1. 일부 믿음이 있는 것 같은 그리스도인들도 죽어서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설 때까지는 영생의 확신을 가질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구원에 대한 확신이 있다는 그리스도인의 고백에 놀랄 뿐 아니라, 분노를 느끼기조차 합니다. 물론 진실한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도 구원의 확신이 없거나 이 세상에서는 확신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2. 믿는 자의 특권은 영생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안다는 점입니다. 구원의 확신은 가능한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초대 신자를 향해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한일서5장13절). 요한은 믿는 자들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고 이 서신을 썼습니다. 믿는 사람이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은 사실상 성경을 부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구원의 확신은 가능한 것이며, 확실한 것입니다.





Ⅱ. 왜 구원의 확신을 잃어버리게 되나?



신앙이나 구원을 상실하는 것은 전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구원의 확신은 흔들리거나 감소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되어질 수 있습니다. 또 그리스도인은 구원의 확신을 아주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인이 구원의 확신을 잃어버리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히브리서 6장 18절)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장 16절)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거짓이 없으신 참되신 분이십니다(로마서3:4). 그 분은 결코 거짓말하실 수 없으시며(히브리서6장18절) 한번 약속하신 것을 취소하거나 배반하시는 일이 전혀 불가능한 미쁘신(믿음직스러운) 하나님이십니다(민수기23장19절)


2. 하나님께 아직 고백하지 않은 숨겨진 죄가 있기 때문입니다


*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의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이사야 59장 1절)


*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한일서 1장 9절)



죄는 확신의 큰 장애물입니다. 신자가 죄를 지으면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슬퍼하시고 근심하십니다. 또한 범죄한 신자는 구원의 기쁨과 즐거움을 잃어버리게 됩니다(시편51편12절). 그러나 자신의 죄를 깊이 깨닫고 회개하고 즉시 돌이킨다면 잃어버린 구원의 확신을 되찾게 됩니다(요한일서1장9절)



3. 하나님과의 교제를 게을리 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그리스도인이라도 기도를 하지 않는다면 구원의 확신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 까닭은 성령께서 기도를 통하여 신자의 심령을 깨우쳐서 그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여 확신시켜 주시고 또한 받은 구원에 대해서 알려주시기 때문입니다.





Ⅲ. 구원의 확신을 얻는 방법 : 믿음, 성령의 내적 증거




1. 구원의 확신은 믿음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구원의 확신은 믿음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러면 믿음이란 무엇일까요? 꽤 많은 사람들이 믿음에 대해 단편적인 면만을 말하거나 자기 나름대로의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또 믿는다는 말만 나오면 약간 의아한 표정을 지으면서 선입관을 발동시키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오해는 무엇이 있나요?



1) 믿음에 대한 오해


① 믿음은 맹신이다 : 믿음은 무식한 시골 할머니처럼 아무 비판없이 "지성이면 감천"식으로 믿어 버리는 맹목적인 굴종의 행위라는 생각


② 믿음은 자기최면이다 : 믿음은 실재하지 않는 것을 실재하는 것처럼 가정하고 자꾸만 그렇게 시인하는 반복적 노력이라는 주장


③ 믿음은 막연한 희망적 기대이다 : 믿음은 인간이 나약하고 괴롭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으면"하고 동경하는 연습이라는 주장.


④ 믿음은 적극적인 사고방식이다 : 믿음은 자기의 의지를 강하게 발동시켜 마음만 먹으면 다할 수 있다는 신념의 훈련이라는 주장.



2) 올바른 믿음 : 계시 의존신앙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 니 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한복음 5장 24절)


*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 인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요한복음 8장 24절)


*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로마서 10장 17절)


*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한복음 20장 21절)



믿음은 항상 어떤 사실과 연관이 됩니다. 믿음은 어떤 사실(예 : 나는 죄인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다. 등등)과 관련하여 출발하는 것이지 결코 막연하고 공허한 "무한에의 동경"이 아닙니다.



① 믿음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그 대상, 내용, 목적 면에서 뚜렷한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요20:30,31)


* 믿음의 대상 : 하나님


* 믿음의 내용 :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


* 믿음의 목적 : 예수를 믿어 생명을 얻게 함


② 믿음은 자기최면이 아니라 그리스도께 이 땅에 오셔서 이루신 역사적인 사실 위에 기초하고 있다.(요19:31-35, 20:1-8, 요일1:2, 고전15:12-17)


③ 믿음은 인간 편에서 나약한 희망적 기대, 단순한 동경의 산물이 아니며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선포에 전인격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빌3:4-6, 행9:1-7, 고전15:8)


④ 믿음은 적극적 사고의 훈련이나 신념의 마력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베푸신 것들을 겸손히 받아들이고 그것을 신뢰하는 것이다.(엡2:8-9)


3) 구원의 확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을 기록한 성경을 믿음으로 가능합니다


*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디모데후서 3:15절)



성경은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경을 읽는 자에게 감동을 받고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을 때 믿음의 확신이 생기게 됩니다.



2. 성령의 내적 증거(요한일서3:24, 고후1:21-22, 엡1:13-14)를 통해서 구원의 확신이 가능합니다


*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 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나니(로마서 8장 15-16절)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고린도전서 12장 3절)



당신 안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신 줄을 압니까? 예수께서 당신 안에 사시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신자 안에 거하시는 성령을 통해서 그것을 깨달아 알게끔 됩니다(요한일서3장24절)


또한 성령이 친히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 하십니다(롬8:16)




< 복습문제 >


1. 구원의 확신은 가능한 것입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까?




2. 구원을 확신하지 못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3. 믿음에 대한 잘못된 견해는 어떤 것들이고 왜 잘못되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