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막을 떠나지 말라 (출33:7-11 / 수1:-3)

영혼에 치매가 찾아옵니다. 영혼의 호흡이 맑아야 건강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도는 영적 건강의 척도가 됩니다. 사무엘은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범하지 않겠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기도하면서도 '별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기도하면 하나님이 도와주시고 '별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복된 사람입니다. 기도는 하면 한나절, 말씀묵상은 한두 시간 깊이 들어가야 영적치매에 걸리지 않습니다. 현대 젊은이들의 삶에는 하나님을 찬양함과 하나님의 말씀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영혼의 호흡이 없으면, 결코 하나님앞에 복되게 쓰임 받지 못한다는 것을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흔히, 사람이 바뀌면 다 바뀐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사용하셔서 이 세상을 바꾸기를 원하싣겠습니까? 영혼의 호흡이 긴 사람을 쓰십니다. 모세와 여호수아는 모두 하나님 앞에 무릎 꿇는 사람이었습니다. 모세는 마지막 40년을 쓰임받기위해 80년 준비하였습니다. 기도할 때 도움을 주시는 하나님을 확신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더니, 성령님이 임하심고 온 백성들이 여호수아에게 순종하였습니다. 여호수아는 40년 광야생활가운데 기도하는 삶이었습니다. 평소에 기도하며 준비된 사람을 통해 하나님이 역사해 주심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자기열심에 의해, 인생의 승패가 결정 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모세가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이 도와주셨음을 통해 이것을 배웠던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사용하신 모든 사람은 어떻게든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사는 사람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도우심 때문에 승리는 오는 것임을 믿고 기도의 손을 올리고, 이를 위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입니다. 척박한 삶에서 지혜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더욱 필요한 최선은 바로 하나님 앞에 무릎 꿇는 자세입니다.

주님 앞에 이기는 삶을 위해 회막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회막은 만남의 장소, 하나님과 만나는 곳입니다. 성막은 하나님이 거하시기위한 거처가 되는 곳인데 반해, 금송아지 사건이후 모세가 진밖에 회막을 두면서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로 하나님의 영광을 향해 나가며 하나님을 만나는 곳이 회막이었습니다. 모세는 기도하는 지혜로운 사람으로서 하나님을 친구와 같이 만난 사람입니다.

모세가 회막을 만든 이유는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알기위해서입니다. 회막으로 나아가는 사람은, 인생에 가지는 많은 원망 불평등 여러 가지 일 일어나는데 대해서 일일이 대응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지혜로 감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함께 기도함으로 세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모여 기도하는 것이 참된 성도의 모습입니다, 어려울수록 기도하고 예배드려야 합니다. 해명하고 이유 설명하고 논쟁할 필요없습니다. 주의 장막 가운데서 기도할 때 집, 교회, 자녀의 문제는 해결됨을 믿으셔야 됩니다. 사무엘은 나라에 문제가 있을 때 기도하지 못한 것 깨닫고 백성들 미스바에 모으고 기도했습니다. 기도하면 하나님도 들으시고 자녀들도 듣게 됩니다. 기도하면 살아난다는 것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그렇게 살아갈 때 자녀에게 변화가 생깁니다. 기도의 회막에서 주님 앞에 살아야 합니다.

출33:11에, 청년 여호수아는 회막에서 떠나지 않습니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모세보다 더 기도했습니다. 그의 삶은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삶이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여호수아가 모세의 비서이기 때문에, 그를 후계자로 세운것이 아니라, 끝까지 기도하는 그 사람이었기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여호수아의 손에 맡겨주신 것입니다.

우리의 삶도, 회막을 떠나지 않는 기도의 삶이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 성결한 삶 살기위해서는 기도하는 삶이되어야합니다. 사무엘처럼, 기도하기를 쉬는 것이 죄라 할 만큼 기도의 증요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내 자녀가 하나님의 축복 안에 머물기를 원하십니까? 부모가 기도하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부모의 기도하는 소리를 듣게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에게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세상일이 너무 많고 세상걱정이 너무 많아 기도할 시간이 없습니까? 주의 장막에서 하루가 궁궐에서의 천 날보다 낫다고 한 다윗은 항상 하나님 앞에 기도한 사람이었고 그의 삶을 하나님 축복하여 주셨습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삶을 위해서는 주의 장막에 머물러야합니다. 주님은 그런 기도의 충성꾼에게 모든 것을 맡겨주시는 분이십니다.

능력에 맞는 일을 구하지 말고 일에 맞는 능력을 구하라.

교회가 살면 다 삽니다.

아멘

다섯번째 계명.(엄마 곰과 아기 곰 네 마리)

출애굽기 20:12"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그들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고 명령하셨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음은 한 주석자가 내린 정의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직접 손으로 쓴 명백한 명령이며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구약에서 말씀하시는 거룩

구약적 거룩의 개념 오늘날 다양한 문화적 배경 속에 살고있는 현대인들은 "거룩" 혹은 "성결"의 개념을 잊고 살고 있다. 따라서 현대인의 삶뿐만 아니라 신앙생활 속에 많은 세속적인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聖)과 속(俗)의 구별 기준이 모호한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구약성서가 우리에게 가르치고, 요구하는 거룩의 개념과 대상에 대하여 살

말씀하신 대로 되리라

성경의 절기들 성경의 절기들무릇 절기란 정기적으로 과거의 특적 사건을 기념하여 그 뜻을 오늘에 되새기기 위한 제도이다. 그런데 성경의 절기는 하나님의 천지 창조 원리에 근거한 일자 구분 및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특별한 구원 사역을 행하신 사실을 근거로 하나님이 선민 이스라엘에게 의모 조항의 하나로 규정하셨다는 점에서 그 특수성을 갖는다. 이런 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