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과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 (God's Full Salvation)
Ⅰ. 하나님의 선택- 엡 1:4, 롬 9:11-13(God's selection - Eph. 1:4, Rom. 9:11-13)
Ⅱ. 하나님의 예정- 엡 1:5, 롬 8:29, 30(God's predestination - Eph. 1:5,Rom. 8:29, 30)
Ⅲ. 아들의 명분-하나님 선택의 목표- 요 1:12, 롬 8:23(Sonship-the goal of God's selection Jn. 1:12, Rom. 8:23)
<엡 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인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요 1:12> 영접하는자 곧 그이름을 믿는자들에게는 곧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롬 8:29상> 하나님이 미리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Ⅰ. 하나님의 선택(God's selection)
그분의 영원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그 이전에 그분은 수억의 사람들로부터 얼마를 뽑아 그분의 아들들이 되도록 선택하셔야 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무엇을 창조하시기 전에 어떠한 사람들을 미리 선택해 놓으셨다. 아마 여러분은 우리가 이것을 어떻게 알았는지 의아해할 것이다. 성경은 에베소서 1장 4절에서 우리에게 이렇게 말해준다.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 .
그러면 여러분은, "하나님은 나를 택하시고 어떤 사람은 택하지 않았는가?" 라고 질문할지도 모른다. 그분은 여러분이 얼마나 선하고 얼마나 유능한가에 따라서가 아니라 다만 당신을 선택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또 그것이 그분의 큰 기쁨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신 것이다. 또한 이 구절은 그분이 우리의 어떠함 때문에 우리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분 안에서, 즉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음을 말해주고 있다.
성경이 말하는 그분의 미리 아심(foreknowledge)에 따라 하나님은 우리가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서 태어날 것을 아신다. 로마서 9장 11절은 야곱의 이야기로써 이 예를 들고 있다. 야곱이 태어나기 전, 그가 선악을 행하게 되기도 전에 하나님은 그를 택하셨고 그의 형 에서는 택하지 않으셨다. 이것은 우리도 마찬가지이다. 놀랍지 않은가? 이러한 하나님의 선택은 우리에게 그분의 첫 번째 축복이며, 이에 대하여 우리는 그분께 깊이 감사해야 한다.
Ⅱ. 하나님의 예정(God's predestination)
우리를 선택하신 후에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아들들이 되도록 예정하셨다. 예정하다(pre- destinate)라는 단어는 어떤 목적에 앞서서 미리 점찍어 두다 라는 뜻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창조하시기도 전에 우리가 그분의 소유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우리에게 표식을 찍어 두신 것이다. 당신은 당신 위에 찍힌 표식을 눈으로 볼 수 있는가? 물론 아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보실 수 있고, 사탄도 또한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아들들로서 그분을 우리 속에 담아서 표현하도록, 우리는 하나님에 의해 선택되고 미리 점찍음을 받은 자들임을 하나님은 아신다. 사탄도, 천사들까지도 알고 있다. 우리의 체험에서 보면, 우리가 그분의 아들들이 되기를 기뻐하든 안 하든 상관없이, 그분은 그분의 목적을 위하여 우리를 동반하고 우리를 이끌어가실 그분의 길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Ⅲ. 아들의 명분 - 하나님의 선택의 목표
(Sonship-the goal of God's selection)
하나님의 선택과 예정의 목표는 아들의 명분이다. 성경에서 이 단어 아들의 명분은 두 가지 중요한 뜻을 갖고 있는데, 하나님의 생명 안에서의 성숙과, 하나님이 가지신 모든 것을 상속받을 위치가 그것이다. 어린 아이는 그의 아버지의 생명을 갖고 있지만, 그가 아직 충분히 자라지 못했기 때문에 아버지가 그에게 주기로 예비한 모든 것을 아직은 상속받을 수가 없다. 그가 충분히 자라서 성숙되었을 때 비로소 상속을 받을 수 있다. 우리도 그와 똑같다.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의 생명이 충만하고 성숙된 그분의 아들들이 되도록 선택하셨다.
여러분이 아버지의 신성한 생명을 받았다면 그분의 자녀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만 그분의 자녀가 되도록 여러분을 선택하시고 예정하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 안에서 성숙된 그분의 아들들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당신이 그러한 사람이 될 때, 당신을 위해 이루신 하나님의 모든 것을 상속받을 수 있게 된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하심에 대하여 감사해야 하고,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그분의 많은 아들들이 될 수 있고, 그에게까지 자라서 그분을 표현할 수 있다(요1:12).
인간의 타락 이후에 온 인류는 죄인들, 사탄의 아들들이 되어 버렸다(요8:44).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선택하여 그분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얼마나 놀라운가! 비록 오늘날은 그분과 같게 보이지 않지만, 그분의 선택하심 안에서, 어느날 우리가 그분의 성숙한 많은 아들들 - 그분의 표현을 위한 생명으로 충만하고, 그분을 대표하기 위한 통치권으로 충만한 - 이 될 것을 확신한다. 하나님의 이러한 하나의 표현이 오늘날의 교회, 즉 그리스도의 몸이요, 장래에는 새 예루살렘이 될 것이다.
▲ 질문▲
1.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있어서, 그분은 우리에게 많은 것으로 축복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있어서 첫째 되는 큰 축복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선택
2. 하나님은 언제, 어떻게 우리를 선택하고 예정하셨습니까?
언제 : 창세 전(우주가 창조되기 전)
어떻게 : 미리아심에 따라
왜 : 그분의 선한 기쁘심 때문에
3. 하나님의 [선택하심]과 [예정하심]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선택하심은 수 많은 사람들 중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정하심은 어떤 목적에 앞서서 미리 점찍어 두다 라는 뜻이다. 즉 우리의 운명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미리 정해진 것입니다.
4. 하나님은 우리를 선택하시고 예정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분을 거절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거절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선택은 영원과거에 이미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그분의 아들들이 되기를 기뻐하든 안하든 상관없이, 그분은 그분의 목적을 위하여 우리를 동반하고 우리를 이끌어가실 그분의 길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께 빨리 순종하여 그분의 아들됨에 속히 이르러야 합니다.
5. 하나님의 선택하심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들의 명분(Sonship)
6.[아들 됨]의 성경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아들의 명분은 두 가지 중요한 뜻을 갖고 있는데, 하나님의 생명 안에서의 성숙과, 하나님이 가지신 모든 것을 상속받을 위치가 그것이다.
7. 사람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자녀가 됨 : 주님을 영접함, 즉 하나님 아버지의 신성한 생명을 받음으로-요1:12, 또 하나님의 아들들이 됨은 다만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라고 성숙하여 하나님의 모든 것을 상속 받음으로 하나님의 성숙한 아들들이 된다.
8. 엡1:4-5, 요1:12, 롬8:29 을 암송하세요.
<엡 1:4>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인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엡 1:5> 그 기쁘신 뜻 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지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요 1:12> 영접하는자 곧 그이름을 믿는자들에게는 곧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롬 8:29상> 하나님이 미리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