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공동체의 길 (수1:3-9)

우리의 삶가운데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위로부터 부어주시는 능력과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모세와 여호수아는, 장막을 가지고 진밖으로 나가 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회막을 쳤으며, 거기서 모세와 여호수아는 구름으로 상징되는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였으며, 여호수아는 끝까지 회막에 남아, 하나님과의 교제의 시간-기도의 시간을 가졌던 것입니다. 그런 여호수아에게,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째로 맡겨주신 것입니다

모세와 여호수아가 머물렀던 회막(만남의 장막)은, 일상에서 구별되고/장소적으로, 시간적으로 구별되는 곳으로서 오늘날 가장 일상의 삶에서 벗어나 시간을 내어놓고 하나님과 만나는 예를 찾는다면 새벽기도가 가 그러할 것입니다. 실제, 하늘 위로부터 부어주시는 하늘의 능력을 경험한 사람들을 보면, 이런 공간/시간을 확보하고 있음을 봅니다.

: 영적으로 강한 사람들을 분석해보면, 이처럼 홀로 있는 하나님과의 만남의 시간/말씀과 기도의 시간을 많이 가짐을 봅니다. 이것이 이 사람을 강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반면에 영적으로 약한 사람들의 특징:밤낮 무리속에 머물러 있고, 잠시도 혼자 있을 줄 모릅니다. 그들에겐, 독특한 감동의 메세지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새벽에 주님앞에 나아올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우리를 강한 존재가 되게 함을 확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회막이 있어야 합니다. 회막/장막은 오늘날 주님의 교회를 말합니다. 다시말하면 내가 섬기는 교회/내가 기도하는 자리/내가 주의 음성듣는 자리 - 그 회막이 있는 자가 쓰임을 받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꼭 교회갈 필요있나?하고 생각합니다? 작은 스마트 폰 같은 것이 모이기를 폐하는, 정한 장소-정한 시간에 우리를 내 영혼의 회막에 나아오는 것을 막는다면.... 그것은 마치 모세의 놋지팡이가 희스기야시대에 우상품이 되었듯이, 나의 영혼의 영적훈련을 제한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느후스단에 불과한 것입니다.

주님이 주시는 회막의 축복을 놓치지 않기를 축원합니다. 우리 자녀들에게 물려줄 유산은 >돈이 아니라, 회막을 물려주어야 합니다. 주의 전의 새벽기도 자리를 자식과 며느리와 손자 손녀에게 물려줄 때, 의미있는 영적 삶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 40년을 광야에서, 기도를 배우고/기도로 훈련된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은 직접 말씀하십니다. 본문에는 기도를 통해 훈련된 사람에게 하나님이 주시는/하나님께 받는 특별한 은혜가 있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하나님이 함께하시고 승리를 주실 것임을 확신하게 합니다. 5. 6절의 말씀 -" 너의 평생에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으리라! 그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여호수아의 싸워서 이기고 정복할 대상은 대단히 장성한 민족이지만, 기도하고/또 기도할 때, 하나님은 두려움과 근심을 물리치고, 승리의 분명한 확신을 주시는 것입니다.


또한 승리의 구체적인 방법을 말씀하십니다. 8절 -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하고/주야로 묵상/말씀대로 다 지켜 행하라.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 이 말씀에 순종하면, 누구나 왕같은 능력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말씀-하나님의 음성을 붙드는 것에 비례해서, 그리스도인은 강해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영혼에게 하나님 말씀의 구체적인 메시지도 주시는 분이십니다. 말씀대로 살아볼, 순종의 삶에 대한 구체적인 확신을 주십니다. 3절 - "무릇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내가 다 너희에게 주었노니" 발바닥으로 밟는다는 것은 삶의 현장가운데 걸음을 옮기는 순종을 말합니다. 순종을 통해 지명합니다. 네 발바닥 밟는 순종의 자리가 네가 얻을 축복의 땅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너무나 구체적으로 지명하여 말씀하시는 것을 봅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광야에서 기도의 훈련을 통과한 여호수아에게, 승리하는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세가지를 말씀하시면서 사명앞에 나아가기를 요청합니다. 승리의 확신을 주십니다/ 승리의 길을 보여주십니다/ 승리의 삶을 살도록 강권하여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니다.

주여 ! 기도가운데 승리하는 공동체/주의 교회를 만들어가게 하옵소서

기도의 삶을 위한 회막중심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기도의 삶을 통해, 세상에 대해 승리의 확신 가지고 살게 하옵소서

승리의 분명한 길 - 말씀부여잡고 가게 하옵소서

승리의 삶을 위한 순종에 부족함없이 결단하며 전진하게 하옵소서

다섯번째 계명.(엄마 곰과 아기 곰 네 마리)

출애굽기 20:12"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그들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고 명령하셨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음은 한 주석자가 내린 정의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직접 손으로 쓴 명백한 명령이며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구약에서 말씀하시는 거룩

구약적 거룩의 개념 오늘날 다양한 문화적 배경 속에 살고있는 현대인들은 "거룩" 혹은 "성결"의 개념을 잊고 살고 있다. 따라서 현대인의 삶뿐만 아니라 신앙생활 속에 많은 세속적인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聖)과 속(俗)의 구별 기준이 모호한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구약성서가 우리에게 가르치고, 요구하는 거룩의 개념과 대상에 대하여 살

말씀하신 대로 되리라

성경의 절기들 성경의 절기들무릇 절기란 정기적으로 과거의 특적 사건을 기념하여 그 뜻을 오늘에 되새기기 위한 제도이다. 그런데 성경의 절기는 하나님의 천지 창조 원리에 근거한 일자 구분 및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특별한 구원 사역을 행하신 사실을 근거로 하나님이 선민 이스라엘에게 의모 조항의 하나로 규정하셨다는 점에서 그 특수성을 갖는다. 이런 점에